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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Social Essay

휘발유 가격의 논란


'1L기준'
  • 휘발유: 약 1843원
  • 원유원가 : 약 630원
  • 세금 : 약 900원(주행세, 교육세, 교통세, 부가세 총합)
  • 정유사 및 주유소 원가 및 마진 : 약 293원
  • 정유사 총 판매 수익: : 약 166원
  • 정유사 마진 : 약 50원
  • 약 30%정도 순이익
세금이 거의 절반을 차지하고 있다는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우리나라 세금 중 간접세가 51%, 그 중 유류세가 18.8%를 차지 합니다. 이런 상황에서 세금을 줄이자고 하면 정부입장에서 당연히 난처해 할 것 입니다. 그럼 결국 무엇이 문제인가...일반 잘나간다 하는 제조업체 수익률은 10~15%정도고 현재 정유사 수익률은 30%정도 약 2배 입니다. 괜찮은 장사입니다. 아니 상당히 좋은 장사입니다. 저도 미디어를 통해결국 정유사나 주유소에서 줄일 수 있는 돈은 50원 안팎이라는 소리를 들었습니다. 근데 원유를 가공해서 나오는게 휘발유만 나오나요? 나프타 및 다른 석유화학제품의원료가 나오지 않습니까?? 이런 부분에 대한 수익과 휘발유나 다른 유류의 가격의 관련성은 아예 없는건가요?? 자료가 미흡하지만 2008년 당시 원유가 배럴당 140달러 했었고 지금은 90달러 정도로 30%가량 줄었는데 현재 휘발유 가격은 50원도 차이가 안납니다. 세금이 얼마나 오른지 알 수가 없지만 상식적으로 이해가 되지 않는 부분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