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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IT Essay

지능형교통정보시스템(ITS) 왜 늦어지는가?

현재 IT강국이라 불리는 나라에서는 이미 실시간교통정보시스템(ITS)가 발 빠르게 진행되어 상용수준이라고 합니다. 하지만 우리나라에서는 정부의 안일한 태도와 부조리로 늦어지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IT강국이라 말하며 뒤로는 아니 대놓고 기본적인 IT지원에도 무색하더니 이제는 다양한 IT컨버젼스를 요구하고 있고 컨버젼스 기술을 내놓았니 로공사 등 관련기관 간의 이기주의와 먹이사슬 때문에 개발기간보다 인증받고 서류 올라가는 시간이 더 많이 걸리고 있는 것 같습니다. 이미 2000년 초반에 관련 기술이 개발 됐음에도 상용화가 늦어지는 이유는 이런 부분들 때문입니다. 하루빨리 IT강국이라는 수식어에 걸맞게 다양한 산업을 주도해서 새로운 시장을 이끌어 갈 수 있는 분위기가 형성되기를 바랄 뿐입니다.


'ITS'는 자동 차량 인식장치(AVI), 차량검지기(VDS), 단거리 전용통신(DSRC), 교통량 조사장비(AVC) 등을 이용해서 자료 통계와 분석을 통해 운전자가 가지고 있는 네비게이션이나 단말기로 유용한 교통정보를 제공하는 서비스를 말합니다.

해당기술

① ATMS(Advanced Traffic Management System):도로상에 차량 특성, 속도 등의 교통 정보를 감지할 수 있는 시스템을 설치하여 교통 상황을 실시간으로 분석하고, 이를 토대로 도로 교통의 관리와 최적 신호 체계의 구현을 꾀하는 동시에 여행시간 측정과 교통사고 파악 및 과적 단속 등의 업무 자동화를 구현한다. 예로 요금 자동 징수 시스템과 자동단속시스템이 있다.

② ATIS(Advanced Traveler Information System):교통 여건, 도로 상황, 출발지에서 목적지까지의 최단 경로, 소요 시간, 주차장 상황 등 각종 교통 정보를 FM 라디오방송, 차량 내 단말기 등을 통해 운전자에게 신속, 정확하게 제공함으로써 안전하고 원활한 최적 교통을 지원한다. 예로 운전자 정보 시스템, 최적 경로 안내 시스템, 여행 서비스 정보 시스템 등을 들 수 있다.

③ APTS(Advanced Public Transportation System):대중교통 운영체계 정보화를 바탕으로 시민들에게는 대중 교통 수단의 운행 스케줄, 차량 위치 등의 정보를 제공하여 이용자 편익을 극대화하고, 대중교통 운송 회사 및 행정 부서에는 차량관리, 배차 및 모니터링 등을 위한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업무의 효율성을 극대화한다. 예로 대중 교통 정보 시스템, 대중 교통 관리 시스템 등을 들 수 있다.

④ CVO(Commercial Vehicle Operation):컴퓨터를 통해 각 차량의 위치, 운행상태, 차내 상황 등을 관제실에서 파악하고 실시간으로 최적운행을 지시함으로써 물류 비용을 절감하고, 통행료 자동 징수, 위험물 적재 차량 관리 등을 통행 물류의 합리화와 안전성 제고를 도모한다. 예로 전자 통관 시스템, 화물차량 관리 시스템 등이 있다.

⑤ AVHS(Advanced Vehicle and Highway System):차량에 교통상황, 장애물 인식 등의 고성능 센서와 자동제어장치를 부착하여 운전을 자동화하며, 도로상에 지능형 통신시설을 설치하여 일정간격 주행으로 교통사고를 예방하고 도로소통의 능력을 증대시킨다.


기사참조 http://www.dt.co.kr/contents.html?article_no=2011020702010351739001